탄수화물은 식생활에서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곡물, 감자, 고구마, 야채, 과일 등이 대표적인 탄수화물입니다.당과 섬유질이 주성분입니다.
당은 우리가 이용하는 주 에너지 원입니다. 위장을 통해서 소장으로 들어가서 소화효소의 도움으로 당(글루코즈, Glucose)가 분리됩니다. 당은 간을 거쳐 혈관으로 이동하여 혈당이 됩니다. 이 혈당이 필요한 곳 (근육 등)으로 이동해서 에너지로 사용하려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슈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혈당은 주로 체온 유지 및 활동에너지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인슈린이나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혈당이 이동이 안되어 에너지 생산에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혈당은 일부는 바로 에너지로 사용되지만 일부는 글리코겐으로 바뀌어져 근육, 간에 저장되었다 후에 사용됩니다.
당이 지방과 결합하여 지방 복합체가 되어 세포막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단백질과 결합하면 단백질 복합체가 되어 호르몬, 효소, 세포막, DNA, RNA의 성분이 되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이 부족해지면 에너지 대사 뿐만아니라 발육이 나빠집니다. 과일섭취하면 비만증이 초래합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한 부분인데 소화되지 않은 채 체외로 배출됩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대변의 부피가 증가되어 장 운동이 활발해져 배변기능을 개선시킵니다. 특히 대장을 통과하면서 중금속(납, 카드뮴, 수은)등 유해 물질들, 콜레스테롤 등을 흡착시켜 같이 배설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