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은 소화기 궤양 중 가장 흔한 증상이며 가장 통증이 심합니다. 0.5 센티 이상 궤양이 발생이 되면 위궤양으로 진단됩니다. 위궤양 원인의 70-90%는 헬리코박터 감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는 위의 산성환경에서 생존하는 나선형의 박테리아 입니다. 위궤양 환자 중 40%만이 의사치료를 받습니다. 위궤양은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계통의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으로 더 악화됩니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궤양은 십이지장에서 위궤양보다 4배이상 발생됩니다. 또 위궤양 중 4%만이 악성종양(암)으로 인해서 생깁니다. 대부분의 십이지장 궤양은 음성입니다
위궤양의 증상
-
식사 후 보통 3시간 후에 상복부 통증이 시작. 십이지장 궤양은 음식으로 증상이 완화되지만 위궤양은 증상이 악화됩니다.
-
복부팽만감
-
가슴통증
-
미식거림, 구토
-
식욕부진, 체중감소
-
토혈
-
흑색변
-
아주 드문 경우에 복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위장출혈 - 가장 흔한 합병증입니다. 과다 출혈은 위험합니다. 원인은 궤양으로 혈관(위 십이지장 동맥등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
위장천공 - 대단히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위는 물론 식도, 소장, 대장 등 위장관 어디에나 구멍이 뚫릴 수 있습니다. 천공이 생기는 원인은 대개 궤양 때문입니다. 궤양을 잘 치료하지 않으면 궤양이 깊어져 위벽이나 장벽의 전 층을 모두 파괴해 구멍을 냅니다.
-
전이- 궤양이 간장, 췌장 등 인근 장기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궤양으로 십이장이 붓거나 손상되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암- 헬리코박터는 위궤양에서 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 인자입니다
위궤양의 주 원인
- 헬리코박터
위궤양의 60%, 십이지장 궤양의 90%가 헬리코박터가 원인입니다. 면역체는 항체가 있어도 헬리코박터 감염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헬리코박터는 위에 염증을 일으켜 개스트린(위산촉진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초래합니다. 이것은 위산 과다 또는 저하 증을 일으킵니다. 게스트린은 위산 생산을 자극시킵니다. 위산 분비 증가는 결국 점막손상을 일으켜 결국은 위궤양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
비스테로이드 성 소염진통제
NSAID는 아스피린, 부루펜, 낙센 등 스테로이드가 아닌 소염진통제를 의미한다. 특히 노인 인구가 증가되고 골(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스 관절염 등의 환자가 많아지면서 이런 약제성 궤양의 발생이 증가되고 이로 인한 출혈 및 위장 내에 구멍이 뚫리는 천공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위궤양은 노인에게서 흔히 발생되기 때문에 치료 약이 좋아졌어도 NSAID에 의한 사망률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
흡연과 위궤양
담배를 피우면 위산의 분비가 촉진되는 반면에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는 억제됩니다. 그 결과 산을 중화시키는 능력이 약화되어 위산이 위벽을 갉아먹게 되고, 위궤양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한 저항성도 낮아지게 됩니다.
흡연은 위염과 위궤양 발생률을 2배 이상 높입니다. 흡연자의 위궤양은 보다 치료하기가 힘들며 재발 위험도 높습니다. 또한 흡연은 식도 아랫부분의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스트레스와 위궤양
위산이 있는 곳에서는 어떤 조건만 주어지면 궤양이 생길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위산을 과다 분비시켜 위궤양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흡연, 약물 및 세균 감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이는 스트레스가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위장점막의 방어력을 저하시켜 궤양을 유발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