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

by hsk posted Jul 03, 2012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이건 미니 족발이에요. 고기 많이 붙어있는 왕족발 아니구요. 저는 요 미니 족발이 훨씬 맛있더라구요.

쫄깃쫄깃하니.. 콜라겐 덩어리... ^^

<재료>

조선 돼지 족발 - 작은 족발이 팔아요 마트에.. 그런데 양을 잘 모르겠네요.^^:;; 냉면그릇으로 3그릇 만큼 정도 라고 하면 아실까요?

대파 - 3줄기

생강 - 한톨

양파 - 1개

마늘 - 3~4알

물엿 - 2큰술

커피가루- 1큰술

된장 - 1큰술

소주 - 1컵

식용유

물 - 2컵

참기름 - 1큰술

<양념>

파다진것 3큰술, 마늘 다진것 2큰술, 참기름 2큰술, 매실 액기스 2큰술, 꿀 3큰술, 간장 1컵, 정종 1/4컵, 후추 조금

<만들기>

1. 알맞은 크기로 잘라온 미니 족발을 물에 깨끗이 씻어 6시간 정도 찬물에 핏물을 뺍니다.

중간 중간 물을 갈아 주세요.

2. 큰 냄비에 족발을 넣고 족발이 잠길랑 말랑 할 정도의 물을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물을 버리고 족발을 흐르는 찬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냄비도 깨끗하게 씻습니다.

4. 깨끗하게 씻은 큰 냄비에 족발을 넣고 족발이 잠길정도로 물을 넣습니다.

냄새 제거를 위해 커피가루, 된장, 소주, 양파(통째로), 대파 2대, 생강, 마늘을 넣고 끓입니다.

5. 센불에 1시간 정도 끓이시고 다시 약불에 40분에서 1시간정도 더 끓입니다.

6. 미니 족발은 삶는 시간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너무 푹 익어 살이 흐물흐물 해져도 안되고 너무 덜 끓여 찔겨도 안되고...

이게 굉장히 중요하더라구요. 먹어봐서 알맞게 쫄깃쫄깃하면 됩니다.. ^^ 참 어려운 설명이죠. 해보시면 압니다..

7. 알맞게 잘 익은 족발은 흐르는 찬물에 한번 씻어 냅니다.

8. 양념장을 만들어 놓습니다.

9. 큰~~~~ 웍이나 냄비를 달군후 기름을 두르고 대파 듬성듬성 썬것과 생강 듬성듬성 썬것을 향이 날때까지 잘 볶습니다.

10. 족발을 넣고 기름이 골고루 묻도록 뒤적뒤적 해줍니다.

(저희 엄마는 족발이 양이 많아서 두번으로 나누어 했습니다.)

11. 양념을 우선 반만 넣고 뜨거운물 2컵을 넣고 센불에 잘 뒤적이면서 끓입니다.

12. 족발 색깔을 보면서 양념을 더 가감하도록 합니다.

13. 양념이 족발에 골고루 묻도록 잘 섞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불을 중간불로 줄이고 30분 정도 더 졸입니다.

14. 양념이 쫄아 족발에 골고루 베고 윤기가 나기 시작하면 물엿 2큰술을 넣고 골고루 뒤섞어 줍니다.

맨 마지막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뒤섞습니다.

먹느라 정신이 없어서 완성된 사진을 제대로 안찍었어요..ㅜ.ㅜ

만드는 과정은 너무너무 오래 걸리고 손도 많이 가는데 먹는건 순식간이네요.

이 미니 족발은 차갑게 식으면 더 쫄깃하고 맛이 있어요.

하나씩 손으로 들고 뜯어 먹는 맛이 기가 막힙니다. 콜라겐 덩어리라.. 피부도 좋아졌겠어요. ^^

나중에 제가 혼자 해봐도 엄마가 해준 그 맛이 날지 의문입니다.

한번 해봐야지 하고 있는데 너무 시간도 많이 들고 손이 많이 가서.. 엄두가 안나네요.

제가 너무 손이 많이가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투덜대자..

친정엄마가 한소리 하시네요.. "나는 너네들 이렇게 해서 먹여 키웠다." ㅎㅎㅎ

땡구리 엄마~~~~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