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장암 전단계 폴립 수와 크기 '줄여'
[의약뉴스] 2010년 03월 23일(화) 오전 07:06
특정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을 이용한 치료가 장암 발병에 대한 유전적인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전암 단계의 폴립 수와 크기를 줄일 수 있다고 세인트 제임스 대학 병원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이 새로운 치료가 셀레브렉스(Celebrex, celecoxib)처럼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셀레브렉스는 유전적 위험과 관련된 장 폴립이 있는 환자들에게 처방되며, 심장 관련 부작용을 야기시키지 않는다.
이번 연구에서는 장에 있어서 전암 단계 폴립 발생에 대한 유전적 위험이 높은 55명의 환자들이 조사됐다.가족성 선종성 용종증(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으로 알려져 있는 이 상태는 장암 발병과 수술 필요 위험을 더 높게 만든다.
이번 연구 참가자들은 2그룹으로 나뉘어, 28명에게는 6달간 매일 2그램 용량의 정제율이 높은 형태의 오메가-3 다가 불포화 지방산이 주어졌으며, 나머지 사람들에게는 위약이 주어졌다.
연구 결과,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은 폴립 수가 약 10%까지 증가했지만, 오메가-3 캡슐을 복용한 사람들은 12%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폴립의 크기도 위약군에서는 증가됐지만, 오메가-3를 복용한 사람들에게서는 감소됐다.
연구진에 따르면, 오메가-3 다가 불포화 지방산은 안전하며, 심혈관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도 나타난 바 있어, 이 치료는 장암과
심장 질환 위험이 모두 높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특히 훌륭한 선택일 수 있다.
이 연구 보고서는 ‘Gut’ 온라인판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