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50세 이후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대단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골다공증은 예방 조처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뼈가 골절이 될 때까지 계속 진행이 됩니다. 의료전문가들은 50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3 %가 골다공증 이며, 50%이상이 골다공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을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예방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미 골다공증이 많이 진행되었다 하더라고 병원 치료와 함께 식이 요법, 영양 요법을 한다면 골절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제품 구입을 원하세요?  운영자에게 이메일로 직접문의

 

골다공증은 뼈의 양(mass)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감소되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골 밀도(뼈를 구성하는 성분-칼슘, 인, 단백질. 마그네슘 , 칼륨 등 미네랄-들이 밀집해 있는 정도)가 낮아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 상태에서는 손목 뼈, 등뼈, 엉덩이 뼈 갈비 뼈 등이 특히 골절의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으면 뼈의 손실은 이미 상당한 정도까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질량의 1/3 이상 손실). 골다공증은 완치가 어렵고 또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건강한 뼈 조직                               골다공증의 뼈 조직

 

건강한 뼈               골다공증 뼈

                                

 

골다공증 뼈는 무너지는 건물(골다공증 뼈)과 비교됩니다.  건물의 콘크리트 구조는 모래와 자갈( 칼슘, 인)을 1:1로 섞어서 1/2의 시멘트(마그네슘 등 미네랄)과 철근(콜라겐)이 합쳐져 튼튼한 구조물이 됩니다. 모래와 자갈(칼슘)이 빠져나가고 시멘트(마그네슘 등)가 부족하면 당연히 건물은 충격을 받을 때 무너지는 것(뼈가 골절)은 당연합니다.  뼈를 구성하는 성분들(칼슘,인,마그네슘,미세 미네랄,콜라겐)등이 10년,20,30년 동안 빠져나가 뼈 구조가 부실해져 더 이상 충격에 버틸 수 없으면 뼈는 부서져서 어떻게 해볼 수 없는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에 잘 만든 건물은 몇백년을 버티는 것처럼 뻐가 성장하고 단단해 지는 시기에 뼈 관리를 잘 한다면, 골 다공증은 예방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50세 이후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대단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골다공증은 예방 조처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뼈가 골절이 될 때까지 계속 진행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신체의 모든 뼈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골절이 잘 되고 또 위험한 부위는 엉덩이 뼈입니다. 엉덩이 뼈 골절시 대부분의 경우 대 수술을 받거나 또는 오랫동안 입원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들은 50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3 %가 골다공증 이며, 또 50세 이상 엉덩이 뼈 골절이 된 여성 중 24%가 1년 이내에 사망합니다. 50%이상이 골다공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을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여성 중 70% 이상이 어느 정도의 골다공증 증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나이에 따른 뼈의 변화 (자료 : 영국 골다공증 협회)



나   이

뼈   상  태

0∼18세

뼈 길이가 성장하고 속이 채워지는 시기(뼈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파괴되는 속도보다 빠른 기간)

18∼25세

뼈 길이 성장은 정지되고 뼈 속이 채워지는 시기 (뼈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파괴되는 속도보다 빠른 기간-일생 중 뼈가 가장 단단한 시기)

25∼35세

뼈가 만들어지고 파괴되는 속도가 비슷한 시기  (뼈의 질량이 유지되는 시기)

35 이후

뼈가 파괴되는 속도가 빨라 뼈의 질량이 감소된다(노화 과정) → 골다공증



35세 이후에 뼈의 질량(무게)가 줄어드는 과정을 표에서 설명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mass)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감소되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골 밀도(뼈를 구성하는 성분-칼슘, 인, 단백질. 마그네슘 , 칼륨 등 미네랄-들이 밀집해 있는 정도)가 낮아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 상태에서는 손목 뼈, 등뼈, 엉덩이 뼈 갈비 뼈 등이 특히 골절의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은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이미 골손실이 많이 이루어진 후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모든 골다공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뼈 골절( 척추뼈, 손목, 엉덩이 뼈)

허리 통증

목에 통증이 온다

온 몸이 쑤시고 아프다

키가 작아진다

어깨, 등이 서서히 굽어진다

List of Articles
Subject Views
골다공증 건강관리 골다공증이란 어떤 질환입니까? file 7906
골다공증 건강관리 골다공증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19338
골다공증 건강관리 골다공증 위험 요소 file 9475
제품 골다공증 이제 ' 본덴스'에 맡기세요 [1] 15141
건강한 뼈 뼈와 영양 file 11135
건강한 뼈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음식요법, 좋은 음식 file 29640
건강한 뼈 골다공증 예방 관리 file 11686
건강한 뼈 운동과 골다공증 file 11204
건강한 뼈 칼슘의 오해와 진실 file 9821
미네랄과 뼈 미네랄과 뼈 건강 file 7452
미네랄과 뼈 미네랄 - 칼슘 file 7297
미네랄과 뼈 미네랄 - 마그네슘 file 7683
미네랄과 뼈 미네랄 - 칼륨 file 8104
미네랄과 뼈 미네랄 - 크롬 file 8286
미네랄과 뼈 미네랄 - 아연 (Zinc ) file 12257
관련뉴스 골다공증,제대로 알고 계세요? - 파이낸셜 뉴스 7775
관련뉴스 갱년기, 인생의 또 다른 황금기 -OSEN 8315
관련뉴스 노년층 허리 관리는 이렇게! - 조선일보 7285
관련뉴스 음식궁합 잘못 맞추면 명약(名藥)도 독약(毒藥) 된다 17906
관련뉴스 50세 이상 여성 10명 중 7명, 골다공증 위험 - 조선일보 784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