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은 뼈, 혈액, 세포에 고루 존재합니다

by HSKIM posted Oct 20, 2010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칼슘은 인체내 미네랄 중 가장 많이 있습니다. 체중의 1.5~2%가 정도 합니다. 그 중 99%가 뼈와 치아에 있습니다. 나머지 1%가 혈액과 세포 속에 존재하면서 신체의 많은 화학반응에 관여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슘이 존재하는 신체 부문

비율

뼈, 치아

100,000,000

혈액

10,000

세포

1


칼슘은 뼈: 혈액: 세포 = 1억 : 1만 : 1 의 비율로 존재합니다. 이 비율이 잘 유지되어야 하며 깨지면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뼈 속에 약 27.5%가 칼슘입니다

뼈 성분 중 27.5%가 칼슘입니다. 칼슘 콜라겐, 인, 마그네슘, 망간 콜린 등 다른 미네랄과 함께 뼈를 구성되어 있습니다. 뼈는 신체를 지탱시키는 골격일 뿐만아니라 부족한 칼슘을 공급해 주는 칼슘은행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뼈 중심의 골수에서 적혈구, 백혈구. 임파구, 혈소판 등 혈액을 생산해 냅니다. 뼈에는 파골세포가 있어서 오래된 뼈를 파괴해내고 동시에 골아세포가 새로운 뼈를 만들어 냅니다.


혈액중 100ml 중 약 10mg의 칼슘이 존재합니다.

혈액중 100ml 중에 약 9-10mg의 칼슘이 존재합니다.  혈중 칼슘농도를 일정량 ( 10mg/DL) 항상 유지하기 하면서 건강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1. 혈중 칼슘량이 상승하려면 PTH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뼈를 녹여 칼슘을 혈액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장에서 활성 비타민 D3라는 호르몬이 만들어 집니다. 이 호르몬은 장에서 칼슘 흡수와 신장에서 재 흡수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2. 혈중 칼슘농도를 내리려면 칼시토닌(CT 호르몬) 이 분비됩니다.  


세포에도 칼슘이 있습니다.

인체에는 수십조의 세포가 존재합니다. 칼슘은 수정세포의 분할, 혈액응고, 효소 활성화, 면역세포의 자극 응답, 신경전달기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a.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