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스 (Polyphenols)

by hsk posted Aug 17, 2010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폴리페놀스 (Polyphenols)

 

폴리페놀이란?

폴리페놀(polyphenol)은 식물의 광합성에 따라 생성되는 식물내 페놀성 수산기(OH) 화화물의 총칭으로, 식물이  자외선, 활성산소, 포식자 등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 하기 위해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검은 콩의 검은 색소, 블루베리의 청자색 색소, 녹차의 떫은 맛, 적포도의 떫은 맛등 이 그 예가 되며, 식물에서 알려진 종류는 약 5,000종이 된다고 합니다. 

 

폴리페놀 인체효과

페놀성 수산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 내에서 활성 산소는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역활을 하는 좋은 기능을 하지만, 스트레스, 흡연, 자외선 등 다양한 원인으로 필요 이상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증가하면 인체에 해가 됩니다. 이때 항산화 작용을 가진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질병 예방과 노화를 막는 등 효과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포도주의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프랑스의 와인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육고기, 치즈, 버터 등의 고칼로리 식단을 먹는 프랑스인들은 다른 유렵 국가에 비해 심장병 사망률이 낮았습니다. 연구자는 그 주 요인을 프랑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마시는 와인 특히 레드와인에서 찾았습니다.  적포도로 만든 레드와인은 포도의 폴리페놀 성분이 그대로 담겨 있으며,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으로 심장병을 비롯한 질환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주요 폴리페놀

 

1.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블루베리 등에 포함된  청자색, 검은색, 보라색을 내는 색소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자연계에서 400여 종류가 발견되었으며, 종류에 따라 성질과 작용이 다르지만  최근 눈의 기능(시각)을 개선과 눈의 피로을 개선하는 효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으로 들어온 빛의 정보를 신호화 해서 뇌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로돕신 단백질을 지원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 -시력개선 -혈관질환 예방 개선 -소염/살균작용 -간기능개선 - 항염증(관절염등)

성분이 많이 든 음식 - 블루베리,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아사이베리, 복분자, 오디, 크랜베리, 건자두, 석류, 포도, 검은콩, 검은깨, 자색야채등

 

 

2. 레스베라트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포도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페놀입니다.  세포의 턴-오버(재생)을 도와  노화 지연/방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작용 -염증성 질환예방 -항암작용,  성분이 많이 든 음식 - 포도, 와인, 땅콩새싹, 오디

 

blueberries.jpg

 

3. 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본(Isoflavone은 콩(대두)와 콩 가공식품(두부,청국장,두유 등) 등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같은 물질로 여성이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에서 야기되는 발한, 권태감, 얼굴 홍조 등 여성 특유의 고민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이소플라본과 유사한 작용하는 다른 폴리페놀류: 리그난(lignan). 리그난은 참깨와 아마 씨/새싹에  많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갱년기 장애 예방 개선 -월경전 증후군 개선 -골다공증, 노인성 골절에 효과. 성분이 많이 든 음식 - 콩(대두), 검은 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