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상

by hsk posted Sep 27, 2008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과민성 대장 증상은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입니다. 이 증상은 어린이, 노인 등 모든 연령층(인구 중 10-20%)에 나타나며, 위장 질환의 30-40%를 차지할 정도로 자주 있는 질병입니다. 

 

가벼운 증상부터 심한 증상 정도까지 복통에서 시작해서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증상, 구토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은 염증이나 궤양이 없어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은 공식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으로 약도 없습니다. 과민성 대장은 원인을 알 수 없이 소화기 기능이 현저히 저하된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ibs.1.jpg

 

 subtitle33-5.gif

 

설사와 변비가 반복

복부 통증, 경련

미식거림(구토, 헛구역질)

가슴통증

피로

근심, 우울증

음식을 삼키는 것이 불편함

잦은 소변

 

과민성 대장으로 진단되기 전에 아래의 증상을 살펴보세요.

 

 해로운 박테리아, 곰팡이 등이 지나치게 증식되어 장내 세균이 균형이 깨질 때 과민성 장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생충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헬리코박터에 감염되었는지 닥터와 확인하세요. 헬리코박터는 위염, 십이지장염, 궤양 등의 원인균입니다. 염증과 궤양이 없더라고 과민성 대장 증상(헛구역질, 구토, 피부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대장 환자들은 많은 경우 음식 알레르기(약 40% 이상)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이 유제품(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촉발시킬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피하세요.

subtitle33-4.gif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세요. 심한 스트레스(정신적, 육체적)로 자율 신경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장의 연동(이완 수축) 기능이 방해가 되면 음식의 소화에 심각한 장애가 생겨, 증상이 악화됩니다.

● 장을 자극시키는 음식 (술, 카페인, 초콜릿, 설탕,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 등)을 제한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보충합니다.

●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충분한 물이 섭취되어야 합니다. 필요한 물의 양은 몸무게 60kg인 사람이 최소 2리터 (일일 8잔 이상) 정도 마시는 것을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